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고객지원

FAQ 자주하시는 질문을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람 감염 가능성은 ?

    아직까지 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사람으로 전파된다는 확실한 증거는 없습니다. 

  • 다른 호흡기 질병과의 차이점은?

    임상적으로 구별하기는 매우 어려우나 구별하기 위해서는 항원, 항체 진단키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간혹, 종합백신에 포함되어 있는 parainfluenza virus와 혼동하시는 분이 계시지만, 완전히 다른 병원체입니다. 

    따라서, 종합백신(DHPPL)을 접종받았고, 켄넬코프(Bordetella bronchiseptica )에 대한 백신을 접종받았다고 해서, 인플루엔자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 특별히 주사해서는 안 되는 개는?

    열이 있거나 영양장애가 심한 개, 전염성질환에 이환된 개, 기생충감염이 있는 개, 곰팡이 및 세균의 독소에 의해 면역저하가 일어난 개, 이전에 백신에 대한 과민반응을 보였던 개들에게는 투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바이러스가 변이되면 백신의 효과가 있나요?

    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기본적으로 매우 변이가 심합니다. 

    그러나 숙주 특이성이 있기 때문에, 개에서는 H3N2, H3N8 subtypes이, 조류에서는 H9N2, H5N1 subtypes이, 돼지에서는 H1N1, H3N2 subtypes이, 사람에서도 H1N1, H3N2 subtypes이 주로 유행합니다. 

    국내와 중국에서는 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중에서도 특히 H3N2 subtype이 유행합니다. 

    그러나 언제 이러한 subtype이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주)바이오노트 연구소에서는 [상시 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2007년부터 2010년까지 분리된 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유전자 분석결과 98%이상 동일한 H3N2 subtype의 염기서열을 가진 바이러스가 계속 유행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유행되고 있는 개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캐니플루(H3N2 국내분리주로 제조된 백신)가 예방의 지름길입니다.


  • 백신의 부작용은?

    백신의 연구개발 과정 부작용 유무(안전성 시험)를 확인하였으나 부작용이 없었으며, 백신을 제조한 후 국가검정 시에도 안전성 유무가 확인되었기 때문에 백신의 안전성은 확보된 상태입니다. 

    또한, 현재까지 동물병원에서 보고된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백신 주사시 일어날 수 있는 일반적인 부작용(과민반응)은 이 백신뿐만 아니라, 다른 백신 주사에서도 0.001%의 확률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개의 상태를 확인한 후 주사하시기 바랍니다.


  • 백신의 보관온도는?

    백신은 냉장보관 해야 합니다. 냉동하게 되면 면역효과가 없어집니다. 

    병원 냉장고의 뒷부분 혹은 옆 부분에 성애가 끼어있고 백신 박스에도 성애가 끼어있다면, 백신은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장보관상태를 수시로 확인해주면 좋습니다.


  • 백신 전 주의사항이 있나요?

    일반적인 백신주사시의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먼저, 건강한 개에 접종을 해야 합니다. 

    백신을 접종하기 전에 백신 병을 손에 쥐고, 실온(15~25℃)으로 한 후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개 인플루엔자가 발생한 카페, 호텔 등을 최근 7일 이전에 출입한 경험이 있는 개들은 개 인플루엔자 항원 검사 결과가 음성이거나 임상적으로 매우 건강하다고 판단했을 때만 접종해주시길 바랍니다.


  • 근육주사 대신 피하접종을 해도 되지 않나요?

    캐니플루처럼 불활화된 바이러스와 면역조성제가 겔인 백신은 근육접종을 권장합니다. 

    그 이유는 겔 상태의 백신이 피하로 접종되었을 때 아주 가끔씩 7일 정도 접종부위에 접종액이 머물러 있어 약간 부어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종합백신처럼 완전 액상으로 된 백신은 빨리 흡수되어 피하접종이 선호됩니다. 

    아주 부득이하게, 피하접종을 하실 경우에는 체표면 소독을 철저히 해주셔야 되고, 주사 후 접종부위를 잘 맛사지하여 접종액이 잘흡수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근육접종입니다.  근육접종시 통증을 호소하는 강아지가 있을 수도 있으나 참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 백신에 의한 항체는 언제부터 형성되나요?

    보통 항체가 체내에서 생성되는 시기는 접종 1주일 후부터 항체가 검출되기 시작합니다. 

  • 백신 접종 schedule은 어떻게 되나요?

    10주령 이상의 개의 근육에 1ml씩 2주간격으로 2회 접종을 반드시 해야 하고, 1년 후 보강 접종하십시오. 

    다만, 체중을 고려하여 접종량은 적절히 조절하십시오. 백신 설명서에는 3주령 이상의 개에게 접종토록 명시되어 있으나, 이 의미는 그 정도로 안전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다른 백신과의 접종 schedule을 고려하였을 때 10주령 이상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