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고객지원

FAQ 자주하시는 질문을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6. 새끼 고양이를 입양한 보호자가 병원에 왔습니다. 보호자는 고양이를 집으로 들이기 전에 FIV / FeLV 검사를 실시할 것을 원하여 검사를..

    이러한 경우 FIV 양성으로 간주하여야 하는지요? 

    새끼 고양이에서 FIV 항체 검사를 하실 때에는 검사결과 해석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FIV 에 감염 되었거나 백신을 한 어미의 경우 모체이행항체를 통해 새끼들로 전달되며 이 항체가 체내에 남아있을 경우에 항체 키트와 반응하여 양성 검사결과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체이행항체는 새끼들이 새로운 곳으로 입양되는 시점에서도 충분한 양이 계속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갓 태어난 새끼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FIV 감염 가능성은 낮은 편인데 그 이유는 FIV 청정 지역은 물론 FIV 에 오염된 지역이라 하더라도 모체이행 항체에 의해 방어가 되기 때문입니다. 항체 양성 결과가 나오는 새끼고양이는 대부분의 경우 모체이행 항체의 효과가 사라지면 다시 음성 상태로 돌아오게 됩니다. 따라서 일단 항체 양성 검사 결과가 나온 고양이의 경우 격리조치 실시를 하며 (고양이를 한마리만 입양하며 추가적인 입양 계획이 없을 경우에는 전염 대상이 없으므로 입양 후 추이관찰이 가능) 1~2 달 마다 검사를 하여 음성상태로 바뀌었는지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일 6개월 이상 항체 양성이 지속되면 감염된 것으로 간주하게 되며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의 경우는 최종적으로 음성으로 회귀합니다. 


  • 5. 고양이가 FIV 감염이 의심 되었으나 래피드 항원 검사 결과는 음성이었습니다. 그러나 이후에 고양이가 사망하였습니다. 보호자에게 어떻게 설명해..

    면역결핍증의 경우 항체 생산이 감염 초기 혹은 말기의 경우는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항체 생성은 감염 후 60일 정도에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검사가 가능할 정도의 충분한 양의 항체 생성은 이보다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말기의 경우는 면역 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항체 생성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게 되며 증상이 매우 심각한 데도 불구하고 키트 검사는 음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 경우는 후자의 경우로 생각 됩니다. 일반적으로 감염 초기로 의심 될 경우에는 60일 이후에 재검사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 4. 왜 반드시 백신 접종 이전에 항체 검사를 실시해야 하나요?

    FIV 백신 접종의 경우 체액성 면역반응을 유도해 항체 생성을 유도하며 항체검사 키트의 경우 이렇게 백신 접종으로 생성된 항체와 자연감염 항체를 구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을 일단 실시하게 되면 항체를 통한 FIV 진단은 유의성이 없게 되므로 백신 전에 반드시 검사를 실시 하셔야 합니다. 성체의 경우 백신접종이력 등을 반드시 고려하여 진단을 내려야 하며 FIV 양성 때문에 안락사 된 개체가 실제로 FIV 에 걸려 사망한 개체보다 많다는 연구결과도 있기 때문에 성체의 경우, 특히 유기묘 등의 백신 접종이력 등이 불확실한 개체의 경우 항체 양성결과가 나왔다고 해서 반드시 감염으로 진단을 내리기 보다는 임상검사 및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종합적으로 판단 후 진단을 내리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 3. 고양이 면역결핍증을 위한 항원진단 키트는 없나요?

    면역결핍증에 걸린 고양이의 경우 항원 량이 매우 낮은 농도로 혈액에 존재합니다. 따라서 일반 로컬 병원에서 키트를 통해 항원을 검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고양이 면역결핍증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높은 역가의 항체생성을 유도하기 때문에 백신 접종을 실시하지 않은 개체를 대상으로 한 항체 측정을 통해 키트 진단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경우 항원 키트가 아닌 항체 키트 형태로 시판되고 있습니다.  

  • 2. 고양이 면역결핍증 키트는 언제부터 항체 검사가 가능한가요?

    대개 FIV 감염시 항체는 감염 후 60일 정도부터 생성되며, 진단키트에 검출 될 정도의 충분한 양은 좀 더 시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염 초기에는 항체검사 음성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으며, 임상 증상 등을 감안하였을 때 FIV 가 의심 되는데도 불구하고 키트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왔다면 60일 이후에 다시 검사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 1. FIV 항체 검사가 백신 접종에 의한 항체와 감염에 의한 항체를 구별할 수 있는 제품인가요?

    본사를 비롯해 현재 시판되고 있는 모든 항체 검사 키트는 감염과 백신에 의해 생성된 항체를 구분할 수없습니다. 따라서 자연 감염과 백신의 감별을 키트 진단을 통해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