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달 1일 ‘NT-proBNP 심장 바이오마커의 임상 유용성'을 주제로 강연 진행
▶ 오는 20일 '심장 질환의 진단 및 관리에서의 현장진단 NT-proBNP'를 주제로 강의할 예정
이번 달 1일 '심장질환의 진단과 치료에서 현장 진단(Point of Care) NT-proBNP 심장 바이오마커의 임상 유용성'을 주제로 한 강연이 진행됐다.
이 강연의 연자인 Dr. Geri Lake-Bakaar는 개와 고양이의 심장질환 진단과 환자의 예후 평가에 큰 도움을 주는 심장 바이오마커(NT-proBNP)를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Dr. Geri는 하버드대와 코넬대를 졸업하고, 2013년에는 캘리포니아 대학, 데이비스 UC Davis에서 미국수의심장전문의(DACVIM, Cardiology) 자격을 취득한 바 있다.
NT-proBNP는 고양이에서 임상증상이 없는(Occult) 심근증의 스크리닝 마커로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마취 전 검사를 목적으로 하거나 심잡음이 있는 경우에 유용하다.
또한, 호흡기 증상이 있는 환자에서 임상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울혈성 심부전인지 원발 호흡기질환인지 감별하는 목적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심장병 환자에서 NT-proBNP의 증가된 수치는 임박한 심부전과 관련이 있는데, 개에서 1,500pmol/L 이상일 경우 울혈성심부전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인의에서도 NT-proBNP 마커를 임상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데, 이 수치가 30% 이상 감소하였을 때, 임상적 예후가 좋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반면, 수치의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증가했을 때는 안 좋은 예후의 지표로 고려할 수 있다.
다만, 증가된 NT-proBNP 수치는 심부전, 허혈, 부정맥 등의 관련이 있을 수 있어 결과 해석에 주의를 당부했다.
시중에서 사용 가능한 고양이 NT-proBNP의 정성 측정 키트의 경우, 심장질환을 진단 목록에서 배제하기에는 사용될 수 있으나, 위양성 결과가 흔하므로 정량검사의 결과를 함께 확인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반면, 바이오노트의 Vcheck 장비로 측정 가능한 NT-proBNP 키트의 경우 정확한 정량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현장에서의 진단 유용도가 높음을 언급했다.
오는 20일에는 같은 연자가 심장 마커의 두 번째 세션으로 '심장 질환의 진단 및 관리에서의 Point-of-Care NT-proBNP'를 주제로 강의할 예정이다.
이 시간에는 입원 환자 또는 통원 치료를 받는 환자에서 NT-proBNP 수치가 치료 모니터링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상세하게 안내할 예정이다.
영어로 진행될 예정이며, 수강을 원하는 누구나 아래의 QR 코드를 통해 등록 후 시청할 수 있다(한국 시각: 12월 20일(수) 오전 10시).